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혈변색 검사방법 정리

반응형

우리는 살면서 갖가지 암들의 노출되게 되어 있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대장암에 관한 내용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은 초기증상이 거의 없는 암 중의 하나입니다. 지속적인 건강검진과 적절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대장암을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해요. 이번에 다룰 내용은 대장암의 초기증상과 까닭을 알아보고 혈변 색깔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정보들을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대장암 초기증상

먼저 대장암이 생기게 되면 일단 증상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해요. 하지만 조금 미묘하게 차이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 변이 가늘어 지거나 설사가 수시로 난다거나 변비가 생긴다거나, 혈변을 보게 되는 등의 증상을 볼 수 있어요.

 

1. 대장암 초기증상 - 가스가 차는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가스가 차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가스가 차거나 배가 심하게 아픈 증상이 반복되는게에요. 아무 이유가 없는데도 배가 아프거나 혹은 화장실에 갈 때마다 아픈 현상이 반복되게 되면 대장암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해요. 그리고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몇 주 동안 반복되는 경우에도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2. 대장암 초기증상 - 혈변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혈변을 볼 수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보인다고 해서 대장암을 시작부터 미심쩍게 보아야 할 것은 아니랍니다. 긴밀하게는 치질만 걸리더라도 혈변은 사소하게 보일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치질은 통상 선홍색 출혈로 출현하는 반면, 대장암은 출혈 부위와 양에 따라 색이 차별있게 보여집니다니다. 상부 결장에서 발생하는 출혈은 검붉은색으로 대장 주위이에 나타난 종양으로는 진한 빨간색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만 이것만으로 대장암을 진단하지는 않으나 초기에 필수로 검진을 받아서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3. 대장암 초기증상 - 종양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종양을 발견합니다. 대장암 초기에는 배에 종양이 만져질 수 있고, 무언가 만져지면 항상 의심해 보는게 좋답니다. 종양에 의하여 장이 막히면 장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해 복부 팽만감, 가스, 복통이 생기게 될 수 있답니다.

 

4. 대장암 초기증상 - 변비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변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환자 7명 중 1명이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변비를 느꼈다고 합니다. 변이 장에 장기간 머물면 변에서 나오는 독성 성분들이 대장점막에 오랜 시간 노출되기 때문에 변비가 대장암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60대 이상 여성 대장암 환자들이 변비 증상이 가장 심하기에 변비 증상이 심한 60세 이상 성인 분들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5. 대장암 초기증상 - 피로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피로감을 느낍니다. 만성 피로 또는 설명할 수 없는 쇠약은 대장암의 초기 징후일 수 있어요. 암이 진행됨에 따라 내부 출혈을 일으켜 빈혈과 그에 따른 피로를 발생 시키게 될 수 있어요. 특히 과로나 수면 부족과 연관이 없는 경우 이러한 징후에 주의를 기울이는게 중요해요.

 

6. 대장암 초기증상 - 대변의 악취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대변의 악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변도 냄새가 좋지는 않지만, 대장이 나빠질 수록 냄새가 심해집니다. 썩는 냄새라고 표현할 정도로 악취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복용한 식품물에 따라 악취가 심한 경우가 있지만, 며칠이 지나도록 악취가 지속된다면 필수로 신경을 써야 합니다. 혈변, 변실금, 잔변감, 악취까지 동반이 된다면 대장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니 꼭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7. 대장암 초기증상 - 구토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구토를 일으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구토는 정상이며 대부분이 금방 해결되어요. 그러나 뚜렷한 이유 없이 구토가 지속되거나 재발하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구토는 여러가지 이유가 되는 것으로 인해서 생기게 될 수 있지만, 대장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인 대장암으로 인해서 일어날 수도 있어요. 구토는 탈수, 피로, 위산 과다의 신호일 수 있어요.

 

8. 대장암 초기증상 - 복통, 복부 불편감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복통과 복부 불편감을 느낄수있습니다. 대장암이 발생하면 복부 부근에 속쓰림 증상이 속속 나타난다고 하고 복통이나 복부팽만감 등의 전반적인 복부에서 생기는 불편감이 주요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다고 해요. 실제 조기에 대장암을 찾게된 환자의 경우 복부에 지속적인 통증을 느껴 병원을 내원하였더니 이 때 대장에서 생성한 용종을 발견함과 또한 조직검사에서 대장암을 확인해 조기에대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9. 대장암 초기증상 - 체중 감소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체중 감소를 경험합니다. 중감량를 하지 않는데도 체중이 빠지면 대부분 좋다고 생각하지만 대장에 종양이 생겨 신진대사가 변하기 때문에 체중이 감소된다고 합니다. 까닭 없이 체중이 감소되는 경우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지요.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것

대장암에도 수많은 이유가 되는 것이 있을 수 있답니다. 먼저 유전적 요소를 이유가 되는 것으로 손꼽아 볼 수 있어요. 가족 중에 대장암 전적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56%나 암의 발생 비율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가족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특별히 대장암이 발생되기 전에 건강검진에 상당히 신경 써야 해요. 특별히 이렇게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대장암 환자들 중에는 20대에서 30대 사이가 95% 정도 발병을 하며 45세 이전에 암이 발병할 수 있답니다.

 

유전적인 요인 말고 환경적인 요인에도 여러가지 까닭들이 있어요. 특별히 서양화된 식단때문에 과다한 동물성 지방을 과다 섭취하게 되는 까닭이 있답니다. 또 돼지고기나 붉은 고기 등의 잦은 육류 섭취는 대장암을 발생시키는 위험을 높인다고 해요. 또한 야채와 싱싱한 과일 섭취를 잘 안 하는 사람들이 대장암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가공되거나 정재 되어 있는 음식 섭취와 많은 음주도 이유가 되는 것이 돼요.

 

신체활동이 많은 양의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도 대장암 발병률을 확인해보면 당연히 신체활동이 없는 사람들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육체활동이 없으면 장연동운동을 잘할 수 없게 돼서 식품물이 배 속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로 암세포가 자랄 수 있는 확률이 조금씩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대장암은 초기 발견할 때 치료가 큰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몸 상태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대장암 초기 증상이 발생할 경우 지체 없이 의사를 방문하는게 중요해요. 또한 대장암 예방을 위하는 것은 지속적인 운동과 적절한 식습관을 지속하는게 필수적입니다.

 

혈변 색깔을 통해 알아보는 방법

검붉거나 선분홍색이 변을 보았다면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혈변 색깔을 통해 대장암이 발생된 위치를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먼저 우측 대장암에 걸렸을 경우에는 복통과 동반해. 검은 색깔 변을 본다고 해요. 또 우측에 생긴 대장암은 체중 감소를 유발하고 빈혈 증상과 동반해 하복부의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좌측 대장암에 관해 설명해볼게요. 직장암을 포함해 좌측에 생긴 암은 검붉은 빛의 색을 띤 혈변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반드시핏덩어리와 비슷한 덩어리들을 볼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좌측 대장암은 증상을 잘 느끼기 어렵습니다. 대체적으로 설사를 많은 양 할 수 있다고 하며 변비와 같은 배변 습관의 변형이 오게 돼요. 변을 보아도 변이 아직 뱃속이 남아 있는 것 같은 잔변감을 느낄 수 있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검사

대장암은 대장내시경검사, 결장경검사 및 대변 기반 검사를통해 발견할 수 있어요. 대장내시경검사가 가장 철저한 선별검사 방법입니다. 끝에 카메라가 달린 길고 유연한 튜브를 사용하여 전체 결장과 직장을 시각화해요. 폴립이 발견되면 이 내시경이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제거할 수 있답니다.

 

대장내시경과 유사하게 결장경검사는 유연한 튜브를 사용하여 직장과 결장 하부를 검사해요. 그러나 결장 전체를 볼 수는 없답니다.

 

대변기반검사는 대장암의 징후일 수 있는 대변의 혈액 또는 DNA 돌연변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장암에 까닭과 증상과 어 혈변 색깔을 통해 어느 쪽에서 대장암이 일어났는지 확인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도 필수로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배장의 건강을 지키시기를 바라겠습니다.

 

 

2022.05.13 - [분류 전체보기] - 날씨가 흐리고 언제 초여름이 오나.

 

날씨가 흐리고 언제 초여름이 오나.

나는 늦봄과 초여름을 사랑한다. 생기가 올라오는것 같고 푸릇푸릇한 나뭇잎이 꼭 젊음을 상징하는것 같다. 긴팔옷과 반팔옷을 번갈아가며 입을때, 옷차림이 가벼워질때, 그때는 싱그러움마저

sweetp.minabambi.com

2023.02.09 - [분류 전체보기] - 아보카도 먹는 방법 효능 좋은 아보카도 고르기

 

아보카도 먹는 방법 효능 좋은 아보카도 고르기

숲 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슈퍼푸드에 올라와 있을만큼 영양분이 많고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많은 아보카도 먹는 방법 몇

sweetp.minabambi.com

2023.06.27 - [분류 전체보기] -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및 주의사항 정리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및 주의사항 정리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둔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 대장내시경 전 준비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시죠. 대장내시경 검사 방법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90% 이상 선별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어

sweetp.minabambi.com

 

반응형